업무를 하다보면 매번 데이터를 가지고 엑셀로 작업해서 ppt로 보고자료를 만드는 작업을 반복하게 됩니다.
매번 다른 포맷으로 어떻게 보여줘야할지 골머리를 짜며 구성을 생각하는 작업은 시간이 참 많이 소요되는 일입니다.
투자하는 시간에 비해 정말 쓸모있고 의미있는 자료인지는 상황마다 다르겠지만,
대부분이 보고용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한번 사용되고 다시 들여다보는일이 크게 없지요...
다시 들여다 보고싶어도 그 때 작성한 장표를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따르기도합니다.
이러한 비효율적인 데이터 조회 방식을 개선하려면, 대시보드 기반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툴이 필요합니다.
이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조회가 가능해지고, 보고서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.
아래 4가지 툴을 추천하며, 각각의 사용 방법과 단점도 함께 정리해드립니다.
툴 | 사용 난이도 | 가격 | 주요 단점 | 추천 대상 |
Power BI | 중급 | 무료(기본) / 유료(공유) | DAX 학습 필요, 공유 기능 제한(무료 버전) | 기업 내 보고 자동화 |
Tableau | 중~상급 | 비쌈 | 초기 학습 필요, 서버 필요(유료) | 고급 데이터 시각화 |
Metabase | 초~중급 | 무료(기본) / 유료(고급) | SQL 필요, 기능 제한 | SQL 기반 간단한 리포트 |
Looker Studio | 초급 | 무료 | Google 중심, 속도 제한 | 빠르고 간단한 리포트 |
조건에 따라서 소개해 드린 툴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겠습니다.
참고용 데이터분석 지표 (0) | 2022.01.0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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